Global Experience
Young Asia-Pacific Business Leaders
역대 YABL(구 ABF) 개최지 및 주제
국제경영학회라는 학회의 취지에 따라, GMT는 동북아시아 3국과 함께 YABL(Young Asia-Pacific Business Leaders)이라는 학술교류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YABL은 2008년 시작된 ABF(Asian Business Forum)의 리뉴얼 행사로, 매년 여름 방학 연세대의 GMT, 게이오대의 PCP, 북경대의 PCA 3개 경제·경영학회가 개최하고 있는 국제적 네트워크입니다. 연도마다 주제와 장소를 옮겨서 교류를 이어가고 있으며, 향후 동북아 경제의 리더로 성장할 각국의 핵심 인재들이 함께 모여 친목과 지적 자극을 나누고 있습니다.
지난 YABL에서는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아시아 Z세대의 화장품 소비 특성 및 이니스프리 전략 도출'이라는 주제에 대해 산학협력을 진행하였고, 한중일 3국의 학생들이 아시아의 경영 환경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나누고 토론하며 귀중한 네트워크를 형성했습니다. 국제적 교류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는 정세 속에서 YABL은 동북아의 차세대 비즈니스 리더들이 성장하는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세계기업현장실습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의 지원을 받고 있는 세계기업현장실습은 매년 겨울방학 GMTian에게만 제공되는 글로벌 기업 체험학습입니다.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1997년에 처음 시작되어 현재까지 매 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경영대 정규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3학점 수업으로 인정되며, GMTian들은 방문 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참가학생들은 경영대학 국제경영 분야 최순규 교수님의 지도 아래 미국, 중국, 인도를 비롯한 전 세계의 실제기업현장을 방문합니다. 조를 나누어 담당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의 현재 상황과 향후 경영전략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실습 직후 참여학생들만을 대상으로 4000단위 수업이 개설되며, 견학 보고서를 바탕으로 3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세계기업현장실습은 학회의 설립으로부터 이어진 GMT의 핵심적인 전통으로, 1-2주간의 파견기간에 걸쳐 세계의 경영 환경을 분석하며 책으로는 배울 수 없는 현장의 지혜를 직접 탐구해보는 훌륭한 기회입니다. GMTian들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Global Business Insight를 배양하고 있습니다.